Hslyhkihos9dttbdwm4x
육아법
엄마라면 꼭 알아야 할 우리 아기 기저귀 발진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기를 키우는 엄마라면, 기저귀 발진은 많이 들어본 단어일 거예요. 기저귀를 갈아줄 때마다 (조금은) 빨갛게 부풀어 오른 우리 아기 엉덩이를 보며 우리 아기는 언제 배변 훈련을 시작하나 고민도 하게 됩니다. 우리 아기 지긋지긋한 기저귀 발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Xl5ahjfxw5sa2va09inq

이럴 때 기저귀 발진을 의심해보세요~!

아기의 기저귀 발진은 엄마가 기저귀 갈이를 할 때 육안으로도 분별하기 쉽습니다. 발진이 잘 오르는 부위는 주로 허벅지와 엉덩이가 접히는 부위나 항문 주변, 엉덩이 부위입니다. 이 부위의 피부가 빨갛게 오돌토돌 올라오는 것이 있거나 하얗게 갈라지거나 혹은 심하면 진물이 난다면 기저귀 발진을 의심해보세요.

기저귀 발진 제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아기 기저귀 발진을 제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진균감염이나 세균 감염 등이 아기의 면역체계를 위협하게 됩니다. 특히나 진균감염은 평소 항생제를 먹는 아기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큰데, 그 이유는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진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입니다. 진균감염은 보통 붉은 반점의 수가 커지며 뭉쳐지는 것이 특징이고, 세균감염은 열을 동반하며 진물이나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저귀 발진은 왜 생기는 걸까요?

쉴 새 없이 기저귀를 차고 있는 엉덩이는 대소변에서 나오는 독성에 노출이 되고,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습기가 차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아기들의 피부는 성인과 달리 굉장히 연약합니다. 연약한 우리 아기 피부가 매일 여러 가지 요인으로 피부 자극을 받게 되는데 기저귀 발진은 이런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우리 아기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려면?

①기저귀 갈이는 신속하게~! 아낌없이~!

모든 엄마들이 아기가 기저귀에 응가나 쉬를 하게 되면 새로운 기저귀로 갈아주지만, 가끔 아기 기저귀가 많이 젖지 않은 것 같아 기저귀가 많이 젖을 떼까지 기다리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이미 한번 기저귀에 용변을 보게 되면 기저귀 속은 습기와 독성으로 가득 차기 때문에 기저귀 발진을 발생시키는 요인에 노출되어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의 기저귀가 젖으면 하던 일을 멈추고 빨리 갈아주는 것은 기저귀 발진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큰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②기저귀 갈이시 맨몸 마사지를 해보세요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줄 때 물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척 후에 물기를 깨끗하게 닦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기 엉덩이에 물기가 남아 있게 되면 통풍이 안 되는 기저귀 속은 습기가 차게 됩니다.

기저귀 발진을 일으키는 아기 엉덩이의 적은 습기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기저귀를 갈아줄 때 잠시 기저귀를 벗겨놓은 상태로 부드럽게 다리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의 피부는 공기 중에 숨을 쉬는 시간이 되고, 우리 아기는 엄마와의 애착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줄 거예요.

③기저귀 발진을 위해 엄마 손의 청결도 중요해요

아기와 접촉하는 엄마의 청결은 물론 중요하지만 특히나 손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합니다. 요즘은 네일아트가 흔하게 퍼져있어 손톱을 길러서 가꾸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손톱을 기르게 되면 손톱 밑에 보이지 않는 세균들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아기의 기저귀 갈이시에 세균이 들어가거나 아기 피부에 나도 모르게 상처를 낼 수 있게 됩니다. 아기가 기저귀를 하고 있는 동안에는 되도록 손톱을 짧게 잘라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④종이기저귀보다 천 기저귀가 당연히 으뜸~!

아기 피부에는 당연히 종이 기저귀보다는 천 기저귀가 좋습니다. 물론 천 기저귀는 매번 삶아서 빨아야 하고, 휴대하기에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함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기가 유독 피부가 약해서 발진이 잘 올라오는 타입이라면 천 기저귀 사용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천 기저귀 사용 tip.

천 기저귀 사용을 하게 되면 하루에 나오는 빨랫감만으로도 수십 장이 될 것입니다. 엄마들은 기저귀를 몰아서 세탁하기 위해 물에 담가두기도 하는데 이것은 오히려 세균과 곰팡이균을 키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되도록 1시간 이상 담가두지 않아야 하며 그때그때 빨래를 해서 햇볕에 바짝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새 기저귀를 갈아줄 때에는 여유를 두고 채워주세요

아기 기저귀를 갈아줄 때는 허리 부분에 손가락 세 개 정도의 여유를 두고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너무 샐 정도로 헐렁하게 채울 수는 없지만 약간은 헐렁하게 여유를 두고 채워주세요. 통풍이 되지 않는 기저귀 속으로 바람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될 거예요.

⑥ 베이비파우더는 꼼꼼히 따져보고 사용하세요

베이비파우더는 기저귀 속 습기가 차지 않도록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이비파우더는 아기의 엉덩이가 완전하게 마른 후 사용해야 합니다. 피부가 젖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파우더가 땀샘을 막아 다른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비파우더를 고를 때에는 베이비파우더의 성분과 우리 아기 피부 타입에 맞게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기 이미 기저귀 발진이 생겼다면?

아기 기저귀 발진이 심할 때는 잠시 기저귀를 벗겨 놓아도 좋습니다. 아기 기저귀 발진은 특히 여름철에 심한데 바로 ‘땀’ 때문입니다. 통풍이 안 되는 기저귀 안에 땀이 차게 되면 자연스럽게 습기가 차게 되고 발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기저귀 발진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저귀를 벗기고 얇은 면바지만 입고 생활하거나 얇은 수건을 깔아두고 아예 벗겨놓고 생활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기저귀 발진을 완화시키기 위해 베이비파우더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진이 난 곳에 베이비파우더를 바르게 되면 파우더 가루가 땀샘을 막기 때문에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기저귀 발진이 오래 지속이 된다면 엄마의 임의대로 연고를 사서 바르는 것보다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
차이의 놀이 앱에서 열기